만성근육피로, 자세쏠림 간단 스트레칭으로 해결

2011/11/18

 직장인들이 가진 직업적 자세쏠림은 치명적인 질병에 노출될 수 있으며, 요가, 스트레칭 등의 자세 운동은 필수적인 자기보호의 길이 된다.
 

 앉은 자세에 따라 무릎이상 고관절이상 허리이상, 여성생리장애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허리뼈와 등뼈, 목뼈의 좌우 기울림, 비틀림 등의 자세 치우침은 척추측만증, 호흡기 이상, 위하수 기타 소화기 이상, 콩팥 방광 등의 배설이상, 복부비만, 편두통, 안면불균형증, 갑상선 등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자세 쏠림현상을 완화해 주기 위해서는 매일 시간이 날 때마다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의자에 앉은 채로 스트레칭을 실시하는 동작들은 별도의 공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많은 시간을 투자 하지 않고서도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의자에 앉아서 하는 사무실 스트레칭은 다음과 같은 것 들이 있다.

1. 앞으로 목 굽히기

 이 동작은 상부 승모근의 스트레칭이며, 목의 측면에 위치한 근육들도 일부 스트레칭 된다.
허리를 펴고 앉거나 선 자세를 취한 후 목 뒷덜미의 근육에 신전감이 느껴지도록 양손을 깍지 끼고 정수리 아래 뒤통수에 댄다. 양손을 아래쪽으로 눌러 턱이 가슴에 닿게 한다.

2. 깍지 끼고 등 말기

 이 동작은 등의 승모근과 능형근의 스트레칭이다. 
 손바닥이 앞을 향하게 하여 스트레칭을 하는 경우 전완근의 이완된다. 이는 장시간 사무 작업을 하는 경우, 앉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근육(예를 들면 척추기립근)이나 팔, 어깨 근육에 쌓이는 피로를 풀어줄 수 있다. 서거나 앉은 자세에서 손등이 바깥쪽을 향하게 양팔을 동시에 앞으로 쭉 뻗으며 등이 넓게 펴지는 하고 양손에 깍지를 낀다. 느낌이 들도록 한다. 등의 상부와 견갑대의 근육들이 당길 때 까지 15~30초간 지속, 약 2~4회 시행 한다.

3. 깍지끼고 팔목 비틀기

 3번은 2번에 이어 할 수 있는 동작으로 2번의 첫 자세인 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쭉 펴서 비틀어준다. 반대쪽도 반복한다. 이 자세는 어깨 결림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 할 수 있다.

* 손목터널 증후군 *
 손목수군관 증후군이라고도 불린다. 
 손목 부위에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과 신경이 지나가며 이를 둘러싸고 보호하는 일종의 관(터널)이 있는데, 손으로 들어가는 신경(정중신경)이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인 수근관(손목터널)에 눌려 경이 압박 되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손저림, 감각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Please reload

​한국자동차신문

KOREA MOTOR NEWSPAPER

發行處 : 韓國自動車新聞 企劃編輯部

서울特別市 江南區 驛三洞 832-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掛甘路 3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毛羅洞 728-10

TEL: 1566-9901 / MAIL: kmn@km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