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제거법

2012/05/21

 

 사람들은 보통 입 냄새 제거를 위한 방법으로 양치질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그러나 이를 자주 닦는 것은 입 냄새를 없애는 데에 약간의 효과밖에 없다. 그 이유로 입 냄새의 원인은 치아가 아니라, 식도와 혀이기 때문이다. 입 냄새는 입 안의 세균이 공기가 부족한 환경에 노출되어 황 화합물인 메틸 머캡탄(methyl mercaptan:CH3SH)을 방출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양치를 할 때마다 혀를 꼭 닦고, 설태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낮 동안에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입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음식으로는 녹차, 당근, 깻잎 등이 있으나, 그중에서도 해조류가 가장 좋다. 해조류별 입 냄새 감소효과를 분석한 결과 대황이 99.2%로 가장 높고 감태 98.9%, 곰피 95.9%, 톳 90.2%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중에 유통되는 화학 합성품인 불화나트륨, 클로로필린나트륨 등과 비교하면 2∼10배 이상의 억제효과가 있으며 인체에 전혀 해가 없으므로 해조류를 많이 먹는 것이 입 냄새 제거에 매우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음식을 섭취한 뒤 입 냄새가 나는 것을 막기 위해 마시는 커피, 알코올, 레모네이드 등은 가급적 피해야한다. 이들을 마신 후에는 입안이 건조해지는데, 침이 마르면 침이 박테리아를 억제하지 못해 입냄새 세균들이 더욱 번식하게 되므로, 입 냄새 제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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