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법률상식 (고소는 어떻게 하나요?)

2012/06/20

 

 백수생활 1년차인 나민원씨는 무심코 지하철 광고판을 보다가 ‘관리직에 월 200만원 보장’이라는 구인쪽지를 발견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전화를 건 나씨에게 사장은 취업을 하려면 보험료와 보증금 500만원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뭔가 찜찜했지만 절박한 심정에 시골 부모님께 도움을 청해 어렵사리 돈을 입금하고 출근하게 된 첫날. 회사는 텅 비었고 사장은 입금 받은 돈만 챙겨 달아나 버렸습니다. 울화통이 치민 나민원씨. 함께 피해를 본 사람들과 사장을 고소하기로 결심하는데요. 그렇다면 고소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고소란 피해자 또는 그와 일정한 관계에 있는 고소권자가 수사기관에 범인의 처벌을 희망하는 의사표시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소를 하는데 있어서 특별한 형식을 요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구두 고소도 가능하나 통상적으로 고소인과 피고소인의 인적사항을 기재한 서면에 범죄 피해사실을 구체적으로 기재하셔서 피고소인의 주거지 또는 범죄지 관할 경찰서나 검찰청 민원실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민원실에 가시면 대표적인 고소장 양식이 비치되어 있으며 작성 방법에 대한 안내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리인이 고소를 하는 경우는 고소인의 위임장, 인감증명,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되겠습니다.

Please reload

​한국자동차신문

KOREA MOTOR NEWSPAPER

發行處 : 韓國自動車新聞 企劃編輯部

서울特別市 江南區 驛三洞 832-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掛甘路 3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毛羅洞 728-10

TEL: 1566-9901 / MAIL: kmn@km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