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와 치아건강

2012/06/22

 

 과일은 건강과 관련하여 언제나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 치과연구소'에서 '과일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그중 사과는 치아건강에 부정적인 작용을 한다는 연구 결과이다. 

 

 보통 탄산음료 한 캔에는 당분이 티스푼으로 8개가 들어 있고 사과 한 개에는 약 4개가 들어 있다. 표면적으로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사과보다 탄산음료가 더 몸에 좋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험내용을 보면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두 팀으로 나눠서 측정해 본 결과, 사과를 먹은 사람의 치아 상아질 손상이 탄산음료를 마신 팀보다 4배나 더 많았다. 연구진에 따르면 음료를 마시는 것보다 사과를 먹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사과를 먹은 팀의 치아 손상이 더 심했던 것이다.

 

 사과에는 당분과 함께 사과산이 들어 있다. 당분은 이를 썩게 하고 사과산은 치아를 부식시킨다. 치아의 칼슘 성분은 산에 매우 약해 손상되기 쉽다. 사과를 먹은 후 치아가 마치 콜라를 먹은 후처럼 끈끈하고 텁텁해지는 느낌을 받는데 이는 사과산에 의한 부식 때문이다. 따라서 사과를 먹고 남은 조각이 이 사이에 끼었을 때, 양치질을 잘 하거나 치간치솔 또는 치실을 이용해서 이물질을 깨끗이 없애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지속적으로 치아에 손상이 가해질 수 있다.

Please reload

​한국자동차신문

KOREA MOTOR NEWSPAPER

發行處 : 韓國自動車新聞 企劃編輯部

서울特別市 江南區 驛三洞 832-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掛甘路 3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毛羅洞 728-10

TEL: 1566-9901 / MAIL: kmn@km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