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찮은 겨울모기, 이제 은행잎으로 해결하세요

2012/06/29

 

 은행잎이 모기 퇴치에 효과가 있다는 실험 결과가 나와 놀라게 하고 있다.

 

 이는 모기가 은행나무 근처에는 가지 않는다는 사실에 착안한 실험결과이다. 강남구 보건소 장순식 팀장은 4개월간의 실험 결과 이같은 결과 얻었다며 은행잎의 성분 중 살충·살균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ginkgo-flacon glycoside)’ 와 ‘터페노이드(ginkolides and bilogalides)’ 등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모기 유충이 사멸한다고 말했다.

 

 김해보건소 전염병관리담당자 문창곤에 의하면 모기유충이 서식하는 정화조 수십곳에 은행잎이 가득 든 그물망을 넣어 놓은 결과 모기 유충이 완전히 박멸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은행잎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할 경우 기존의 화학살충제에 의한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연간 7000만원의 방역 예산이 절감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플라보노이드란?

 

 그리스어로 노란색을 의미하는 플라부스(flavus)에서 유래된 말로, 플라본(flavone)을 기본 구조로 갖는 식물색소를 일컫는다. 비타민 P(투과성 비타민) 또는 비타민 C2(비타민 C의 상승제)라고도 한다. 동물에는 비교적 적고 식물의 잎·꽃·뿌리·열매·줄기 등에 많이 들어 있다. 건조된 녹차잎의 경우 플라보노이드가 녹차잎 무게의 30% 정도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은행잎의 경우 녹차잎의 수백배에 달하는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항균·항암·항바이러스·항알레르기 및 항염증 활성을 지니며, 독성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생체 내 산화작용을 억제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플라보노이드계(系) 물질의 개발 및 활용에 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Please reload

​한국자동차신문

KOREA MOTOR NEWSPAPER

發行處 : 韓國自動車新聞 企劃編輯部

서울特別市 江南區 驛三洞 832-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掛甘路 3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毛羅洞 728-10

TEL: 1566-9901 / MAIL: kmn@km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