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제일 승용차, 새한자동차 '맵시'

2012/08/04

 

1982년 2월, 새한자동차에서 소형 승용차인 맵시가 출시되었다. 맵시(Maepsy)는 기존 제미니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로써 기본적인 외형은 비슷하나 높은 안전성과 연료절약형을 강조한 승용차이다.

 

1977년 발표된 불운의 자동차인 제미니(Saehan GEMINI)는 유럽식 스타일에 주행성능이 좋았지만 경제성이 낮아 판매부진을 면치 못했다. 이를 개조하여 GM의 충격안전테스트를 거쳐 공인안전성과 경량화에 따른 연료소모의 경제성을 추가한 자동차가 맵시이다.

 

맵시는 미국 GM의 월드카 프로젝트에 의해 GM 계열사 중 하나인 서독 오펠(OPEL)의 카데트(KADETT)를 기반으로 하여 한국에 맞게 제작된 승용차이다. 제미니와 월드카 르망도 오펠 카데트를 베이스로 하여 제작된 차종들이다.

 

맵시는 안전성과 중형차 스타일의 세련된 품위, 그리고 넓고 안락한 실내공간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 세련된 서구스타일을 한국전통의 감각으로 승화시킨 정통세단으로 폭신한 큐션의 하이백형 뒷자석, 강제순환식 환기장치, 고성능 카스테레오 등을 장착하고 있었다. 그리고 국내 동급차 중 가장 넓은 255l 의 대형트렁크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제미니의 아류라는 이미지를 지우지 못했고 현대자동차의 포니2에 밀려 결국 1983년 단종되고 말았다.

 

그 해 새한자동차가 대우자동차로 바뀌면서 맵시도 두번째 맵시라는 뜻의‘맵시-나’로 판매되었다. 그리고 1985년 고급, 품위 등을 강조한 맵시의 고급형인 하이 디럭스도 출시되었다.

Please reload

​한국자동차신문

KOREA MOTOR NEWSPAPER

發行處 : 韓國自動車新聞 企劃編輯部

서울特別市 江南區 驛三洞 832-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掛甘路 3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毛羅洞 728-10

TEL: 1566-9901 / MAIL: kmn@km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