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화장치의 진화 (1편)

2012/11/12

 

자동차 등화장치는 수동적으로 빛이 비추어지는 방식에서 도로 및 주변 환경에 능동적으로 빛이 비추어지는 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다. 즉, 어두운 도로에서는 밝은 빛을 제공하고 밝은 도로에서는 어두운 빛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와 더불어 다가오는 자동차의 운전자에게도 눈부심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조절되는 시스템들이 적용되고 있다.

현재 자동차 등화장치에서 중요하게 검토되어야 할 중요한 연구 분야는 아래 다섯가지가 있다.

첫째, 야간운전 향상시스템의 확대적용이다.

야간운전 향상시스템의 부분적인 핵심은 전방 디지털 이미지 처리 기술, 전방 카메라 감지 기술, 신광원(New Light Source) 개발 등이 있다. 이러한 기술을 조합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 야간운전 향상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신광원의 확대 적용이다.

25W 가스방전식 광원, 세라믹 고압력 가스방전식 광원, LED 광원, 레이저 광원 등을 개발하여 적용할 경우 등화장치의 성능향상 및 디자인 개선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고효율 및 이산화탄소 감소를 위한 친환경적이며 저전력형 등화장치 개발이 증가될 것이다.

네 번째는 교통사고 분석 기술 및 등화장치 기준의 발전이다.

등화장치 기준은 자동차의 다른 기준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며, 교통사고 분석 기술도 이와 동일하게 연구의 필요성이 높다고 한다.

다섯 번째는 광학적 측정방법 향상, 시각적 생리학적 반응 기술 발전, 그리고 박명시(Mesopic Vision)에 대한 연구에 많은 진전이 있어야 한다.

위와 같이 자동차 등화장치에서는 다양한 신기술과 더불어 인적요인(Human Factors)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다루어져야 할 연구과제가 많이 존재하고 있다. 현재 자동차에 적용하거나 적용 예정인 등화장치 신기술은 다음 호에 소개하도록 하겠다.

Please reload

​한국자동차신문

KOREA MOTOR NEWSPAPER

發行處 : 韓國自動車新聞 企劃編輯部

서울特別市 江南區 驛三洞 832-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掛甘路 3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毛羅洞 728-10

TEL: 1566-9901 / MAIL: kmn@km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