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예방과 동안피부를 위한 천연 비타민 ‘유자’

2012/12/11

 

 11월은 새콤달콤하고 향긋한 유자가 수확되는 철이다. 고전의학서인 ‘본초강목’에는 유자의 효능으로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이 길어진다.’, 동의보감에서는 ‘유자는 위 속의 나쁜 기를 없앤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유자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하여 맛뿐만 아니라 영양 면에서도 으뜸이다. 특히 유자의 비타민C는 감의 2배, 레몬의 3배, 바나나의 10배 가량인 150mg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감기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감기예방

 

 유자는 비타민C 함유량이 높아 추운 겨울 감기예방에 좋다. 유자 속에는 비타민C뿐만 아니라 구연산이 많이 있어 기침, 가래, 기관지 천식치료 등의 작용이 있으며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다.

 

피로회복

 

 유자는 입맛을 좋게 해 식욕부진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가 육체적 피로를 축적하는 젖산을 억제하고 스트레스해소에 도움을 주며 높은 비타민함유량으로 조금만 먹어도 피로가 풀린다. 또한 칼슘함유량이 사과의 10배 이상 많아 어린이의 성장과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숙취해소

 

 동의보감에 ‘유자는 술독을 풀어주며 술 마신 사람의 입 냄새도 없애는 효능이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듯이 숙취해소에도 효능이 있다.

 

 그 외에도 혈액순환, 고혈압예방, 소화불량, 신경통, 관절염, 류머티즘 등의 효과가 있으며 맛이 좋아 남녀노소 즐겨 찾는 겨울철 차로 제격이다. 유자는 반질하고 매끄러운 것보다 울퉁불퉁하고 거친 표면의 것이 즙이 많고 영양이 더 많다.

Please reload

​한국자동차신문

KOREA MOTOR NEWSPAPER

發行處 : 韓國自動車新聞 企劃編輯部

서울特別市 江南區 驛三洞 832-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掛甘路 3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毛羅洞 728-10

TEL: 1566-9901 / MAIL: kmn@km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