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감의 종류

2016/12/20

 

 면직, 마직, 모직, 견직, 화학섬유직이 있고 합성섬유인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폴리우레탄 등이 있으며 기타옷감인 부직포, 레이스, 합성피혁 등이 있다. 다양한 옷감의 종류만큼 그 관리법과 세탁법도 모두 다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몇 가지 옷감의 특징과 관리법에 대해 살펴보자.

 

1. 면

 면은 보온성과 흡습성이 좋아 내의류나 속옷으로 적당하며 다른 섬유와 혼방하여 겉옷용으로도 널리 쓰인다.

 알칼리나 약품에 강해 취급하기가 쉬우며, 열에도 강한 편이라 물세탁이 가능하고 삶아 빨 수도 있다. 반면, 곰팡이의 피해를 받기 쉬우며 구김이 잘가고 수축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면(섬유)의 종류로는 광목, 융, 타월, 데님, 코오듀로이(골덴), 우단 등이 있고 면직물로는 수건, 속옷, 내의, 운동복, 면티, 면양말, 이불솜 등이 있다.

 

2. 마

 마는 흡습성과 통기성이 좋으며 물에 젖으면 질겨지는 성질이 있다. 열 전도성이 커 시원한 느낌을 주며 비교적 빳빳한 느낌이라 주로 여름철 옷감으로 쓰인다. 면과 같이 알칼리와 열에 강하나 곰팡이 피해도 쉬우며 구김이 심하고 수축현상도 있다. 물에서 강도가 더욱 증가하기 때문에 물세탁을 할 수 있으나 구김이 심해 완전히 마른상태에서 다림질을 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풀을 먹여 더욱 빳빳하게 다림질하기도 한다.

 

 마의 종류로는 아마(린넨), 저마(모시), 황마(안동포), 대마(삼베) 등이 있고 마직물로는 여름 옷감과 그물, 밧줄, 테이블보 등에 쓰인다.

 

3. 모

 모는 흡습성과 보온성이 좋고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탄성이 적어 구김이 적으나 축융성이 있어 줄거나 늘어나기 쉬운 단점도 있다. 단백질 섬유(동물성 섬유)이므로 해충의 피해를 받기 쉬우며 면, 마와는 달리 알칼리와 열에 약하다.

 세탁은 보통 드라이클리닝을 해야 한다. 물세탁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옷감 표면의 털비늘 때문에 줄어들거나 늘어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물세탁 시 꼭 중성세제를 사용하고 미지근한 물(30℃로 유지)에서 비벼 빨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좋으며 보관할 때에는 방충제(나프탈렌 종류)를 사용하는 것이 해충의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모의 종류로는 서지, 모슬린, 개버딘, 멜턴, 플란넬 등이 있고 모직물의 종류로는 겨울옷감, 스웨터, 편성물(니트) 등이 있다.

 

4. 견

 견은 가볍고 질긴 것이 특징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실크가 대표적이다. 보온성과 흡습성이 좋고 우아한 광택과 부드러운 촉감이 있으며 사각거리는 소리(견명)가 있다.

 모와 마찬가지로 단백질 섬유라 해충의 피해를 받기 쉽고 알카리에 약하다. 특히 햇빛에 약해 물세탁 시 중성세제로 가볍게 주물러 빨아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좋다. 드라이클리닝을 하여 보관할 때에는 방충제를 사용하여야 한다.

 

 견의 종류로는 양단, 공단, 명주(실크), 시폰 등이 있고 견직물의 종류로는 고급옷감과 넥타이, 블라우스, 한복감 등이 있다.

 

5. 나일론

 나일론은 합성섬유의 대명사로 꼽히는데 1938년 미국의 듀퐁사가 개발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63년부터 생산하기 시작했다. 뽑힘성이 좋아 형태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으며 특히 강도(섬유를 잡아당겨 끊어질 때까지 소요된 힘)와 신도(섬유를 잡아당겨 끊어질 때까지 늘어난 정도), 탄성(섬유를 잡아당기면 늘어났다가 본래 길이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좋다.

 염색하기가 쉬우나 햇빛에 약해서 쉽게 황변하며 강도가 저하되는 특성이 있다. 알칼리에도 약하므로 중성세제를 사용하고 표백하거나 삶지 않아야 한다. 세탁 후에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좋으며 염료를 쉽게 흡착하므로 오염물은 세탁전이라도 가능한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다.

나일론의 용도로는 스타킹이 대표적이며 스키복, 우산, 란제리, 카펫 양말, 커튼 등에 널리 쓰인다.

Please reload

​한국자동차신문

KOREA MOTOR NEWSPAPER

發行處 : 韓國自動車新聞 企劃編輯部

서울特別市 江南區 驛三洞 832-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掛甘路 3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毛羅洞 728-10

TEL: 1566-9901 / MAIL: kmn@km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