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별미 '빙어'

2013/01/07

 

 빙어는 이름이 매우 다양한 어종 가운데 하나로서 '호수의 요정'이란 별명을 갖고 있다. 옛 문헌에는 동어(凍魚)로 기록되어 있다. 지역에 따라 수십 가지가 넘는 다양한 방언이 있는데 이 중 빙어와 공어(公魚)란 이름이 가장 많이 쓰인다. 빙어(氷魚)라는 이름은 조선말의 실학자인 서유구가 《전어지》에 '동지가 지난 뒤 얼음에 구멍을 내어 그물이나 낚시로 잡고, 입추가 지나면 푸른색이 점점 사라지기 시작하다가 얼음이 녹으면 잘 보이지 않는다' 하여 얼음 '빙'(氷)에 물고기 '어'(魚)자를 따서 '빙어'라 불렀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몸은 가늘고 길며 옆으로 납작하다. 피라미와 비슷하나 훨씬 더 날씬하다.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며 등과 꼬리지느러미 사이에 기름지느러미가 있다. 지느러미에는 무늬가 없이 투명하다. 몸의 양쪽 중앙에는 폭이 넓은 은백색 세로띠가 있다.

 플랑크톤을 주식으로 하며 3∼4월에 모래나 자갈이 깔린 하천의 바닥에 산란한다. 한국의 전국 각 저수지에서 번식하는 빙어는 대부분이 1925년 함경남도 용흥강에서 도입된 것이다. 순수 토종 빙어는 삼국시대에 축조된 국내최고의 저수지 충북 제천 의림지에서만 서식하며 낚시가 금지되어 있다. 유명한 서식지로는 소양호, 제천 의림지, 강화 장흥지, 춘천호, 합천호 등이 있다.

 

 겨울 낚시의 인기종으로 호수의 얼음을 깨고 견지대나 소형낚시로 어획하거나 그물을 사용한다. 주 활동시기인 겨울철에 가장 맛이 좋다. 껍질이 얇아 터지기 쉬워 신선한 것을 통째로 요리하므로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하며, 육질이 연하고 비린내가 거의 나지 않는 담백한 맛으로 인기가 좋다. 회나 튀김, 조림, 무침, 국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된다.

 

* 효능

 

1. 노화 예방 : 빙어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 셀레늄이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 예방에 기여를 하게 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항산화 성분으로 비타민E가 있는데 이보다 50~100배 정도 효과가 더 높다고 한다.

 

2. 빈혈 예방 : 빙어에 함유된 철분과 아미노산은 빈혈과 건망증, 어지러움증, 이명 등을 예방해 준다.

 

3. 골다공증 예방 : 뼈째 먹는 생선인 만큼 칼슘이 풍부해 어린이들의 성장발달 뿐 아니라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4. 소화 촉진 :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완화하고 이뇨효과를 가져온다.

 

 

Please reload

​한국자동차신문

KOREA MOTOR NEWSPAPER

發行處 : 韓國自動車新聞 企劃編輯部

서울特別市 江南區 驛三洞 832-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掛甘路 3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毛羅洞 728-10

TEL: 1566-9901 / MAIL: kmn@km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