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화장치의 진화 (3편)

2013/01/08

 

1. Marking & Spot Lamp

 

Marking & Spot Lamp는 야간운전 시 자동차 전방의 보행자 및 동물이 감지되면 집중적으로 빛을 비추어 운전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점등되는 등화장치다. Marking & Spot Lamp도 전방카메라의 영상 이미지 처리 기술을 이용한 야간운전 향상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자동차 전방의 보행자 및 동물이 카메라에 감지되면 Marking & Spot Lamp가 점등하게 되는데 약 80~120m에 위치한 물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Marking & Spot Lamp를 설치할 경우, 자동차와 보행자간 사고를 약 18%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 다만, 무분별하게 점등될 경우 보행자들이 심리적인 불안감 및 심각한 눈부심을 느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 LED 전조등

 

LED전조등은 2007년 6월 렉서스 LS 600h에 최초 적용되었고 국내에서는 2009년 신형 에쿠스 리무진에 적용되었다. LED전조등은 고효율, 저전력, 장수명, 디자인 우수성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열에 약하기 때문에 방열설계가 필요하고 제어가 어려우며 가격이 비싸고 무겁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LED 광원개발 및 전조등 최적화 설계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다.

현재 LED 광원의 성능은 1W당 80~90루멘으로 35W가 소비되는 가스방전식 전조등과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광원을 여러 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응형, ADB전조등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전조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LED 광원은 커넥터가 결합된 2세대이다. 2세대 LED 광원은 광효율, 열적성능, 색도, 휘도 등이 우수하기 때문에 전조등 제작 시 원가가 절감된다.

Please reload

​한국자동차신문

KOREA MOTOR NEWSPAPER

發行處 : 韓國自動車新聞 企劃編輯部

서울特別市 江南區 驛三洞 832-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掛甘路 3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毛羅洞 728-10

TEL: 1566-9901 / MAIL: kmn@km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