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윈 차저

2013/03/14

 

트윈 차저는 슈퍼 차저와 터보 차저 2개의 차저를 장착한 시스템이다. 구조는 간단해서 그림과 같이 슈퍼 차저와 터보 차저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슈퍼 차저는 전자기 클러치(Electromagnetic Clutch)에 의해서 구동 혹은 분리되도록 제어가 가능하게 되어 있다.

 

구동 메커니즘은 위에서 언급한 2단 터보 차저와 비슷하다. 저속에서는 슈퍼 차저만으로 과급을 하고, 1,500rpm 이상이 되면 슈퍼 차저, 터보 차저 2개 모두 구동시켜 약 2.5bar까지 과급을 할 수 있다. 그리고 3,500rpm이 넘어서면서 오직 터보 차저만으로 과급을 하며, 연비를 위하여 슈퍼 차저는 전자기 클러치를 이용하여 기계적 체결을 해체하여 분리시킨다.

 

실제 폭스바겐사의 1.4L 트윈터보 엔진은 2.3L 자연 흡기식 엔진의 성능 수준이며 20%의 연비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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