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공주 알밤축제

2014/11/04

 

전국에 널리 알려진 밤의 고장 공주, 특히 공주시의 특산품으로 유명한 정안밤은 공주시 정안면 농가에서 생산하는 지역 특산품이다. 정안면의 1100여 농가 중 60% 정도가 밤나무 재배 농가일 만큼 정안면은 공주밤의 주산지이며 연간 160억 이상의 소득을 올리는 특산품의 고장이다.

정안 밤이 이렇게 유명해진 까닭은 새마을운동사업의 하나로 전국의 산에 밤나무를 심게 하던 시절에 정안면 일대 산의 수종을 온통 밤나무로 채운 덕도 있지만 아무리 많이 수확한들 맛이 없으면 특산물이 될 수가 없다. 다행히도 정안면은 차령산맥 주변에 위치하여 밤나무의 생육에 적합한 기후와 토질이 형성되어 당도가 높고 고소한 정안밤 특유의 맛이 있으며 저장력이 타 지역 밤보다 우수해 오래두고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공주시 계룡면, 반포면, 의당면 등지는 정안면에 비해 밤 생산량이나 경지면적의 규모에 미치지 못하지만 맛과 영양만큼은 정안밤에 뒤지지 않는 품질을 자랑하고 있어서 공주는 이래저래 밤의 고장으로 유명하다.

공주밤에는 포도당, 단백질, 비타민A, B1, B2 등 영양분과 인체에 필요한 무기질이 풍부하여 강장식품으로 인기 있을 뿐 아니라 녹말이나 당질을 잘 분해 시켜주는 비타민 B1의 함량이 높아 피로회복, 감기예방 및 여성의 피부미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다. 바야흐로 문화의세기. 각 지역마다 고유의 역사ㆍ문화적 특색과 특산품을 주제로 매년 축제한마당 벌이지 않는 고장이 없을 정도인데, 공주시라고 예외일 수 없다. 전국적 명성을 얻고 있는 공주밤은 떡으로 변신하기도 하고 다종다양한 음식으로 변신하기도 한다. 밤이 많이 생산되다 보니 밤을 주제로 한 음식문화는 자연적으로 발전되어 공주의 토속음식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밤국수와 밤파전, 밤묵, 밤묵채밥, 밤막걸리, 알밤밤떡은 축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먹거리다.

값싸고 질 좋은 공주알밤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는 일 년에 단 한번. 매년 10월에 개최되는 「공주알밤축제」에서 열리는 직거래장터에서 만날 수 있다. 밤 직거래뿐만 아니라 이 축제에서는 맨손으로 밤송이를 집어서 힘껏 던지는 「밤송이 멀리던지기」와 멀리 있는 바구니에 알밤을 던져 넣는「밤 던져 넣기」, 누가 누가 잘 깎나「알밤 깎기 대회」, 장작불에 밤 구워 먹는「알밤 굽기 체험」 등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밤을 소재로 한 이벤트가 끊이지 않고 펼쳐진다. 공주알밤의 영양 듬뿍 담긴 밤 음식 전시 및 시식회에 참가하여 음식 맛도 보고, 맛만 본 입 달래고자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밤 음식 식당을 찾아 밤국수와 밤파전, 밤묵, 밤묵채밥, 밤막걸리, 알밤밤떡 등 입맛대로 골라먹을 수 있다.

 

Please reload

​한국자동차신문

KOREA MOTOR NEWSPAPER

發行處 : 韓國自動車新聞 企劃編輯部

서울特別市 江南區 驛三洞 832-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掛甘路 3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毛羅洞 728-10

TEL: 1566-9901 / MAIL: kmn@km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