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

2014/08/19

 

맛있는 참외를 고르는 법

 

 참외는 성인남성 주먹보다 알이 작은 것이 당도가 높다. 수박과 마찬가지로 배꼽이 작을수록 당도가 높고 줄무늬가 선명하고 황금색에 가까울수록 맛있고 달콤하다. 또한 꼭지가 달려있고 싱싱한지 확인해야 한다.

 

참외 보관하는 법

 

 참외를 그냥 냉장고에 넣으면 수분이 증발하여 말라버리므로 꼭 밀봉하여 냉장 보관해야 한다. 보관온도는 0~5 ℃ 정도가 적당하며 구입 후 3일을 넘기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

 

참외는 백해무익한 과일이다?

 

 예부터 종종 ‘참외는 몸에 하나도 좋을 게 없는 과일이다’라고 말이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참외가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이 다른 과일보다 많지는 않지만, 다른 과일들에 비해 칼륨과 비타민C 함량이 높아서 건강에 도움을 준다.

 

 참외는 ‘장수’를 기원하는 과일이기도 하며, 몇 안 되는 ‘임산부가 먹어도 되는 과일’ 중 하나이다. 태아의 신경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남성의 전립선 건강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참외가 주는 특별한 효능 7가지

 

피로회복 및 빈혈예방

 

 평소에 피로를 자주 느끼시거나 빈혈증상이 있다면 참외를 꼭 챙겨먹어야 한다. 참외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를 회복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한,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피부미용

 

 참외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이 여름철 자외선으로 인하여 손상된 세포나 피부노화를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황달치료 및 이뇨작용

 

 참외는 체내에 있는 독성을 해독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간의 기능을 도와주고 간을 튼튼하게 만드는 뛰어난 효과가 있어 황달 치료를 위해 참외를 섭취하여도 좋다. 또한,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참외는 칼륨의 함량이 높아 갈증을 없애주고 이뇨작용에도 뛰어나답니다.

 

다이어트

 

 참외는 칼로리가 낮지만 비타민C와 칼륨 성분의 함량이 높아 우리 몸의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이나 간식으로 참외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 또한, 칼로리가 낮은 참외는 쉽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참외 칼로리는 참외 100g 기준으로 31kcal이다.

 

간 기능 보호

 

 참외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베타카로틴성분이 간 기능을 보호해주고 심장질환을 예방해 준다. 특히, 직장암 세포나 간암 세포 등 암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고 간의 해독을 도와 간 기능을 보호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항암효과 및 식중독 예방

 

 참외에는 항암 성분인 쿠쿨비타신이 함유되어 암 세포가 확산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참외는 우리 몸에 있는 유해균들을 제거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음식물 섭취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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