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자동차 '토픽'

2016/07/26

 

아시아 토픽(Asia Topic)은 1987년 10월에 출시된 승합차이다. 모기업인 기아자동차의 기술 제휴선인 일본 마쓰다의 봉고 브로니 원박스카 SR 플랫폼을 늘려 개발한 대한민국 최초의 15인승 승합차이다.

아시아 토픽은 아시아 AM버스랑 같이 1978년에 출시된 AC076N, AV076N의 후속 차종으로 나왔고, 베스타의 15인승 롱 바디 차종이라고 할 수 있다. 차량의 코드모델명은 AM705이며 엔진은 당초 베스타의 로나 엔진 대신 AC버스가 탑제하던 XA 2.5 디젤 엔진을 탑재하였다. 이후에 출시된 현대 그레이스 투어, 쌍용 이스타나 옴니 등과 경쟁했다.

1991년 2월에 페이스 리프트를 거치고, 더 높은 배기량의 SS 2.7 디젤 엔진으로 변경된 하이 토픽이 출시되었다. 12인승 코치와 15인승 코치, 3인승 밴과 6인승 밴이 있고, 주로 교회, 성당, 사찰 등의 종교 단체와 유치원, 어린이집, 학원 등의 통학 버스, 구급차, 소방차 등 특수차로도 사용되었다.

1995년에는 기아자동차에서 독자 개발한 J2 디젤엔진이 탑제된 토픽J2가 출시되었다. 1997년 아시아자동차가 기아자동차와 합병되면서부터 기아자동차에서 생산을 계속하다 2000년 단종되었다. 이후 프레지오 그랜드가 그 빈자리를 채웠다. 국내에는 83대 정도만 현존하나 해외에서는 중고수출의 영향으로 다수가 현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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