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의 효과 (2편)

2014/11/18

 

침의 효과

 

첫째, 오장(五藏)을 건강하게 한다.

 

 [동의보감]에는 오장 곧 간, 심, 비, 폐, 신의 도인(導引)법이 나온다. 이 도인법에 빠지지 않고 나오는 방법이 바로 이 인진법이다. 일례로 이를 7번 부딪치고 침을 3번 삼키면 신장에 좋고, 이를 9번 부딪치고 침을 3번 삼키면 심장에 좋다.

 

둘째, 오래 살게 된다.

 

 오장이 건강하니 오래 살 수 밖에 없다. [동의보감]에서는 한나라 괴경을 소개하고 있다. 그는 나이가 120살이 되도록 기력이 좋았는데 날마다 정(精)을 단련했기 때문이다. 그가 실천한 정을 단련하는 방법은 별다른 것이 아니라 아침마다 침을 삼키고 이를 쪼는 것이었다.

 

셋째, 단전호흡이 된다.

 

 오래 살기 위해서는 호흡을 깊이 해야 한다. 목의 숨이 끊어지면 죽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목 보다는 가슴, 배(복식)로 숨 쉬는 것이 더 깊은 호흡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복식 호흡보다는 아랫배 곧 단전으로 호흡을 하면 더 오래 살 수 있다. 인진법을 하게 되면 아랫배로 기운이 모아지게 되는데 옛 사람들은 이 모아진 기운을 단(丹)이라고 하였다. 이 단이 충실하면 충실할수록 점점 더 깊은 호흡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인진법을 오래 한 사람은 자연히 단전호흡을 하게 된다.

 

넷째, 정신 수양이 된다.

 

 정신적으로 피곤하거나 긴장을 너무 많이 하면 입이 타고 마른다. 한의학에서는 이것을 심화(心火)라고 하는데 이 불(火)을 끄기 위하여 필요한 물(水)이 신수(腎水)다. 그런데 이 불과 물이 따로 놀면 심신불교(心腎不交)라고 하여 여러 가지 병이 생기게 된다. 이럴 때 수승화강이 되는 침을 자주 삼키게 되면 수화(水火)가 기제(旣濟)되면서1) 정신이 바로 서게 된다.

현대 의학적으로 보면 입이 타고 마르는 증상은 교감신경이 흥분한 결과인데 교감신경은 침의 분비를 억제한다. 반대로 부교감 신경은 침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인위적으로 침을 분비하다 보면 부교감 신경이 깨어난다. 결국 부교감 신경과 교감 신경이 조화를 이루면서 여러 가지 병이 없어진다.

 

다섯째, 배고픔을 참을 수 있다.

 

침을 만드는 방법 2가지

 

 이렇게 효과가 좋은 침을 많이 나오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 혀로 입 안을 핥는 것과 이를 부딪치는 법(고치법, 叩齒法)이 그것이다.

 

 혀로 입 안을 핥을 때는 이를 기준으로 안과 밖으로 구분이 된다. 이 안쪽보다는 입술과 이 사이를 핥아주는 것이 침의 분비를 더 촉진한다.

 

 이를 부딪칠 때는 씹는 습관에 따라 균등하게 부딪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처음에는 앞니를 의식하면서 부딪치고, 다음에는 어금니를 의식하면서 부딪치다가 양쪽의 힘이 균등하다고 생각되면 양쪽 이를 서로 부딪쳐 보자. 한쪽으로 씹는 습관이 있어 힘을 균등하게 부딪치기가 어렵다면, 잘 안 되는 쪽을 먼저 연습하다가 같이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힘주어 너무 세게 부딪히면 오히려 치아가 상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침을 고이게 하는 먹거리

 

 삼국지를 보면 조조가 그의 군사들에게 조금만 가면 매실을 먹을 수 있다고 하여 그들의 입마름을 해결한 적이 있다. 매실의 신맛을 생각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입 안에서 침이 생긴 것인데, 이처럼 신맛 나는 것은 침을 생기게 한다. 매실(우메보시)뿐 아니라 오미자같이 신맛이 나는 음식은 고유의 신맛을 그대로 음미하면서 먹는 것이 좋다. 그러나 신맛 나는 것을 많이 먹으면 소화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꿀 등을 가미하여 먹으면 자극이 덜하다.

 

침을 생기게 하는 혈자리

 

 염천(廉泉, 맑은 샘)혈이 좋다. 턱의 상하ㆍ좌우 정중앙에서 툭 튀어나온 울대뼈까지 선을 그었을 때 그 선의 정 가운데가 되는 자리다. 침이 잘 생기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곳을 손으로 누르거나 은단침을 붙이고 한참을 있어도 괜찮다.

Please reload

​한국자동차신문

KOREA MOTOR NEWSPAPER

發行處 : 韓國自動車新聞 企劃編輯部

서울特別市 江南區 驛三洞 832-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掛甘路 37 / 釜山廣域市 沙上區 毛羅洞 728-10

TEL: 1566-9901 / MAIL: kmn@kmn.pe.kr